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 | 신차 뉴스

제네시스 GV60 옵션 장난? 전기차 보조금 100%는 포기? (feat. 옵션 만든 사람은 천재가 분명하다)

by 리뷰클라쓰 님 2021. 10.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뷰클라쓰입니다!

제네시스 GV60 의 상세 가격표 및 옵션이 공개되었습니다.
역시나 프리미엄 브랜드 답게 수많은 기본 옵션 및 추가 옵션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옵션표를 본 사람들의 반응은 혼란스럽기만 한데요.

과연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오늘은  제네시스 GV60 의 옵션표를 분석해보고 옵션 설계자의 숨은 의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리뷰클라쓰 채널을 구독안하신 분이 계시면 아래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

 

4륜 보조금 100% 가능할까?

어제 GV60 이 공개되면서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했던 부분은 스탠다드 4륜의 경우 보조금 혜택을 100% 받을 수 있을지 여부였습니다.

스탠다드 2륜은 5,990만원으로 의도적으로 6천만원 이하로 세팅되면서 보조금을 백프로 받을 수 있겠다는 것은 알겠는데 그럼 6천만원이 넘는 스탠다드 4륜은 보조금을 100% 받지 못할 것 처럼 보이지만 만약에 4륜 자체가 트림이 아닌 옵션으로 제공된다면 이때는 또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4륜을 트림이 아닌 옵션으로 나오길 진심으로 기원했었는데요.

 

하지만 오늘 GV60멤버스 까페 매니저분께서 직접 제네시스 측에 문의해본 결과 아쉽게도 스탠다드 4륜은 트림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따라서 스탠다드 2륜만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탠다드 4륜과 퍼포먼스 트림은 결국 보조금 50%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럼 국고보조금 기준으로 대략 500만원정도 차이가 나게 되네요.

 

스탠다드 2WD로 견적 시작

자 그럼 옵션 선택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아쉽지만 4륜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스탠다드 2륜을 선택했다고 결심하고 옵션표를 봐보겠습니다.

 

시작하자마자 정말 놀랍게도 스탠다드 2륜의 경우 19인치 기본 휠에서 20인치 휠을 선택할 수 없게끔 막아놓았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휠선택이 불가하면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까지 포함이 불가했습니다. 가격표를 보니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옵션은 160만원 정도 하는 것 같은데요. 가격이야 어쨌든 스탠다드 2륜은 아예 선택이 불가합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스탠다드 2륜은 4륜과 퍼포먼스에서 기본 제공되는 페이스 커넥트를 아예 사용 못하게끔 막아 놓았습니다. 페이스 커넥트는 이번 GV60 에 최초로 적용되는 옵션인데요. 차량이 운전자 얼굴을 인식해 키 없이도 차량 도어를 잠금 및 해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치 스마트폰의 페이스락 해제 기능처럼 정말 편리한 옵션으로 여러 뉴스매체에도 광고가 된 기능이지만 이런 혜택을 스탠다드 2륜은 받지 못하게끔 해놓았습니다.

 

안되겠다. 스탠다드 AWD로 변경

자 이쯤되면 약이 올라서 이왕 돈 쓰는김에 보조금 절반만 받고 스탠다드 4륜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옵션 가격은 무려 5백만원 추가입니다. 
여기까진 괜찮습니다. 이제 당당하게 휠도 20인치로 업그레이드하고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넣어보겠습니다. 그럼 230만원이 추가됩니다.

어라, 그런데 이제 이전에는 안보이던 퍼포먼스가 보이게 됩니다.
스탠다드 4륜보다 약 550만원 정도 더 비싼데요. 방금 선택한 휠과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스탠다드 4륜에 넣었다고 하면 약 320만원 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생각보다 얼마 차이가 안나네?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퍼포먼스에서 뭐가 추가되는지 봤더니 간지나는 퍼포먼스용 21인치 미쉐린 타이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갑자기 스탠다드 20인치 휠이 초라해보이기 시작합니다. 더군다나 스탠다드 4륜에서는 선택할 수 없었던 e-LSD 기능과 부스트 모드가 추가됩니다. eLSD 란 전자식 차동제한장치인데요. eLSD 가 적용되면 코너링에서 주행성이 향상 됩니다.
또한 부스트 모드를 지원하면 순간적으로 마력을 높여줘서 제로백이 무려 4초나 된다고 합니다.

 

이왕 여기까지 돈 쓴거 320만원 더 주고 휠도 최상급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퍼포먼스 기능도 이용해보자 라는 생각을 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퍼포먼스 트림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는 퍼포먼스다!

자 이제 퍼포먼스 트림으로 안정적으로 정착하였습니다.

이제 와서 보니 스탠다드 2륜의 옵션들이 하찮아 보이며 내 선택은 합리적이었다 라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이제 퍼포먼스로 넘어왔으니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보면 퍼포먼스 디자인 셀렉션인데요. 고작? 120만원만 더 주면 천연 나파 가죽 시트를 이용할 수 있으니 이건 필수적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파퓰러 패키지인데요.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옵션을 묶어서 할인해주는 옵션인데 이러한 옵션은 없으면 깡통처럼 보이고 중고차 매매시에도 후순위 취급될게 뻔하기 때문에 무조건 선택하게 됩니다.

 

깡통에서 풀옵션으로

자 여기까지 해서 나는 꼭 넣어야 될 옵션만 현명하게 넣었는데 신기하게 스탠다드 2륜 기본옵션에서 거의 퍼포먼스 풀옵션까지 가게 되는 매직을 경험하게 됩니다. 사람이란 신기한게 이미 눈이 높아졌으면 아래로 내려가는건 거의 불가능한데요.

그래서 며칠전 정말 화제였던 현대의 경차 캐스퍼도 많은 예비 오너분들이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2천만원이 넘는 거금을 주며 풀옵션을 선택하였습니다. 저 또한 비슷한 경험을 자주했었고요.


여러분의 선택은?

이제 모든 것은 공개되었고 여러분의 선택만 남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트림, 어떤 옵션을 선택하셨나요?
또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른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 및 영상은 아래 유튜브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꼭 부탁드립니다 :)

 


♡아래 유튜브 구독하시고 보다 많은 자동차 정보 함께해요♡

 

리뷰클라쓰

유익한 '자동차 소식' 과 재밌는 '오너들만의 이야기' 를 담고 있습니다 🚕 자동차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싶습니다. 💛 '구독'과 '좋아요' 부탁 드립니다 💛 블랙박스 영상 및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