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 | 신차 뉴스

신형 볼트 EUV & EV 보조금 확정! 출고는 언제부터? 과연 여전히 가격 메리트 있을까? 정말? (아닐걸)

by 리뷰클라쓰 님 2021.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뷰클라쓰입니다 :)

며칠 전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어 모두를 놀라게 했던 쉐보레 볼트 EUV, 볼트 EV !!
하지만 최근 볼트EV 모델에서 연달아 화재가 발생하면서 리콜이 결정되었고 구매를 하고자 했던 많은 예비 오너분들이 아쉬워하는 사건이 있었는데요. 드디어 볼트EUV, EV 의 배터리 문제가 해결되었고 국고보조금이 확정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습니다.

그럼 과연 정식 출시는 언제가 되는걸까요?
올해 안에는 인도 받을 수 있는 걸까요?
오늘은 쉐보레 볼트 EV, EUV 에 대한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아직 리뷰클라쓰 채널을 구독안하신 분이 계시면 아래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

 

 

볼트EV 화재 발생

제너럴모터스는 2017년 이후 북미에서 여러 건의 볼트EV 화재가 발생하자, 작년 11월 처음, 리콜을 결정 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취한 조치는 역시나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서 배터리 충전율을 MAX 90%로 제한하는 조치였습니다. 배터리의 정확한 화재 원인을 단기간에 찾기는 불가능 하기 때문에 추가 화재를 막기 위한 임시방편인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 특성상 화재가 발생하면 완전히 전소될때까지 쉽게 꺼지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던 온전한 배터리 샘플을 구하기란 쉽지 않았을 겁니다. 또한 여러가지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선 다양한 조건의 테스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시간도 필요했죠.

결국 불행히도 추가 업데이트 한 이후에도 화재가 연이어 발생했고 GM 은 결국 올해 7월, 최후의 카드인 배터리 모듈 전격 교체를 결정합니다.

 

 

생산 재개

그러다 최근 반가운 소식이 들렸습니다.

바로 LG에너지솔루션이 네델란드의 공장에서 배터리 생산을 재개했다고 밝혔는데요. 배터리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이 공장에서 새로운 제조 공정을 도입하고 GM과 협력하여 품질 보증 프로그램을 검토했다고 합니다.

그와 함께 GM은 향후 60 일 안에 출시 될 새로운 진단 소프트웨어를 함께 발표하였습니다. 진단 소프트웨어는 배터리 성능을 모니터링하여 볼트 EV 및 EUV의 손상된 배터리를 나타낼 수 있는 특정 이상을 감지하도록 설계됐다고 합니다.

 

 

국가 보조금 확정

때마침 볼트 EUV, EV 모델의 국고보조금도 확정이 되었습니다.

지난 7일 환경부에 따르면 쉐보레 볼트EUV, EV의 국고보조금은 760만원으로 서울시에서 구매할 경우 지자체 보조금 190만원을 포함하여 총 950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볼트EUV 와 EV 는 프리미어 단일 트림으로 판매가 되는 만큼 선택 옵션 상관없이 보조금을 거의 100%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출시 예정 & 과연 메리트 있을까?

하지만 국고보조금까지 확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 인도 개시 일정은 미정이라고 합니다.

한국GM은 신형 볼트 EV와 볼트 EUV의 배터리 모듈을 새로운 배터리 모듈로 교체할 예정인데 10월 중순부터 미국 배터리 교체가 시작되는 만큼 국내 인도는 이르면 11월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럼 실질적으로 대다수의 오너들은 내년에나 받게 될텐데 내년에는 올해보다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들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요즘 국내에 출시되는 전기차가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는 히트펌프 및 V2L 기능이 볼트에는 없는 만큼 볼트는 저렴한 가격이 정말 중요한데요.

따라서 보조금이 줄어든다면 이는 볼트에 큰 악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차가 밀물 쏟아지도록 출시되는 현 상황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볼트EUV, EV 에게는 불리한 게임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알고 있을 GM이 과연 어떻게 대응을 할지 궁금해 지네요.

앞으로 볼트EUV, EV 에 대한 소식이 들리면 바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 및 영상은 아래 유튜브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꼭 부탁드립니다 :)

 


♡아래 유튜브 구독하시고 보다 많은 자동차 정보 함께해요♡

 

리뷰클라쓰

유익한 '자동차 소식' 과 재밌는 '오너들만의 이야기' 를 담고 있습니다 🚕 자동차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싶습니다. 💛 '구독'과 '좋아요' 부탁 드립니다 💛 블랙박스 영상 및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