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칼럼 | 글로벌

무서운 전염병은 어떻게 자동차 업계를 변화시켰을까

by 리뷰클라쓰 님 2021. 5. 19.
반응형

 

큰 업계 변화를 준 무서운 전염병

 가히 모두에게 악몽이었다. 코로나19 로 인하여 많은 영세업체 및 서비스 업체가 큰 타격을 입었다. 영세업체 뿐만이 아니다. 굴지의 대기업들인 메이저 자동차 제조업체 또한 적지않은 타격을 입었다. 생산의 문제가 아니다. (이건 반도체로...) 바로 자동차의 딜러들이 일하는 업체가 줄줄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이다. 그들이 영업에 나서지 못하면 판매를 할 길이 없다. 따라서 딜러들의 악몽이기도 했지만 자동차 업체도 뼈를 깍는 고통이었을 것이다. 다행히 백신이 보급화되면서 전세계 곳곳에서는 조금씩 판매를 재게하고 있다. 그와 함께 자동차 판매 실적도 다행히 조금씩 따라 좋아지고 있다. 그들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만 했다. 시간이 생명이자 밥줄이었다.

 

자동차 산업의 발빠른 변화와 대응

 굴지의 스포츠카 업체의 대표는 최근 중요한 결정을 했다. 그는 이러한 재난이 이전에는 없었던 폭풍과도 같은 경험이라고 했다. 그들은 눈앞에서 다가오는 공포를 그냥 체감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달리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은 우선 현 상황파악에 집중했다. 유비무환이라고 했다.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현 사태를 정확히 판단해야 미래를 대비하고 준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자동차 업체가 혼자 할 수 없는 것들은 정부의 도움을 받아서 체계적인 법의 지원도 받을 수 있게끔 하였다. 또한 여러 업체를 만나면서 그들의 의견청취를 하여 보다 객관적인 상황파악을 할 수 있게끔 노력하였다. 그들은 때론 엄청난 로비도 해야만 했다. 바로 빨리 업체가 문을 빨리 열수 있게끔이다. 앞서 말했지만 보다 빠른 움직임은 그들과 그들 가족의 목숨과도 연관이 깊었기 떄문이다.

 그 일산분란한 움직임 덕분에 그들은 보다 많은 이점을 경쟁사 대비 얻을 수 있었다. 고객들의 요구에 더욱 빨리 대응을 하고 요구조건을 들어줄 수 있었다. 또한 이전의 생산량을 되찾기 위해 많은 분석 및 전문가와 함께 대응하였고 그들의 전문성과 신속성, 그리고 결단력 덕분에 이전의 판매량을 어느정도는 되찾을 수 있었다. 기적이었다.

 

적절한 대응으로 오히려 큰 이점을 얻게된 사람들

 그들이 말하기를 이번 사태로 인해서 몇몇 큰 혜택을 본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바로 중국 업체이다. 중국은 엄청난 자본과 내수 인프라를 통해서 자본의 경쟁력을 세계 그 어느 기업보다도 우수하게 갖고 있다. 그들은 이번 사태로 엄청난 물량 생산을 통해 잘 극복하였고 미래를 대비하였다. 그들은 단순히 내수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미래에는 세계를 장악할 큰 꿈을 꾸고 있기도 하다. 그 다음으로 혜택을 본 그룹은 바로 전기차를 충실히 준비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다. 그들은 신기하게도 매출이 더 늘어나는 혜택을 보기도했다. 미래를 내다보는 눈이 탁월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자동차 업계의 미래는 지금까지보다 더 큰 변화와 구조조정이 있을 것이다. 그 변화에 빠르게 대비하고 대응하는 업체만 살아남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스마트폰의 노키아나 LG전자 같이 될 것이다. 분명한 것은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핫한 자율주행 뿐만 아니라 전기차 등 그들은 RND 분야에 적지 않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중국이 추격하고 있다. 소비자를 위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래 유튜브 구독하시고 보다 많은 정보 함께해요♡

 

리뷰 클라쓰

안녕하세요 '리뷰클라쓰' 입니다 :) 저는 주로 '자동차와 관련된 신차 소식, 용품, 꿀팁'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신규 오너로서 체험기 영상도 올릴 예정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