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 | 신차 뉴스

신형 볼보 XC60 T맵 기본 탑재!!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는 이제 지원안한다고? X60의 핫한 이슈를 알아보자 (feat. 현대차 네비보다 좋다)

by 리뷰클라쓰 님 2021. 10. 17.
반응형

 

신형 XC60 출시하다

볼보의 신형 XC60 이 한층 더 똑똑해진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5일 볼보 XC60 은 공식 출시 전 2주간 진행한 사전계약에만 무려 2,000대 이상 주문이 몰렸다고 합니다.
출고 대기기간만 6개월에서 1년가까이 걸리는 인기 모델인걸 감안했을때 2천대란 수치는 정말 뜨거운 인기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신형 XC60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라고 하기엔 외형적으로 바뀐 부분이 거의 없지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티맵을 내장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업데이트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환호했지만 부정적인 반응도 꽤 있었는데요. 과연 어떠한 변화 및 논란이 있었을까요?

오늘은 볼보 XC60의 변화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그와 함께 야기된 논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리뷰클라쓰 채널을 구독안하신 분이 계시면 아래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


가장 사랑받는 XC60

볼토 XC60은 볼보의 베스트셀러 모델로 오너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모델입니다.
2008년 처음 대중에게 선보인 이후 2017년 2세대 모델이 출시되었고 이번 신형은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는 범퍼, 엠블럼, 배기구 등 다소 유의미만 변화는 있었지만 크게 눈에 띄는 변화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실내에서는 많은게 업데이트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기존 해외차의 불편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그간 대부분의 수입차는 국내 환경과 다소 맞지 않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부실한 내비게이션으로 많은 질타를 받아왔습니다. 자율주행의 대명사이자 전기차 선두주자인 테슬라의 경우에도 T맵의 차량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T맵 오토를 탑재하기도 하였습니다.

볼보 역시 예외가 아니었는데요.
바로 이번 신형 XC60 은 볼보가 SKT 와 손을 잡고 무려 300억원을 투자하여 통합형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신형 XC60 은 페이스리프트이지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자체는 풀체인지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볼보는 작년 재난문자 이슈로 한 차례 큰 논란이 있었습니다.
바로 안전에 대명사 볼보답게 각종 재난 문자 메세지를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서 수신이 가능했었는데요.
하지만 문제는 작년 코로나 이슈로 수십건의 문자 메세지를 한번에 받게 되었고 이에 대한 수신 거부가 불가능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주행 중 다량의 재난문자에 지속적으로 노출하게 되었고 이는 삭제하기 전까지 'Emergency Warning' 이란 경고창과 함께 클러스터에 계속 남아 있어 타 기능을 동시에 이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다행히 이는 센터에 방문하여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면 해결되도록 조치가 되었지만 이 외에도 국내 유저에게는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유저 인터페이스가 많이 존재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신형 XC60의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하지만 볼보는 이번 신형 XC60에 이를 갈고 쏵 다 갈아 엎었다고 합니다.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전국민이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OS 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한국인이 제일 사랑하는 T맵과 SKT 음원 서비스 FLO, 인공지능비서 NUGU 까지 기본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SKT와 공동개발을 하고 방금 언급한 서비스들이 SKT 산하 서비스인 만큼 서로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인식률 또한 타 차량대비 아주 우수하다고 합니다. 음성인식률이 무려 96% 이상으로 이는 고속 구간에서 창문을 열고도 운전자의 음성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음성인식을 이용하여 날씨 및 뉴스, 정보 탐색과 목적지, 경유지 설정과 주변 명소 안내, 음악 재생 및 심지어 집안의 조명과 에어컨 등을 컨트롤 할 수가 있다고 하니 이번 신형 XC60 은 아주 똑똑해져서 돌아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볼보차 코리아는 해당 서비스를 5년간은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고 그 이후에는 희망자에 한해서 과금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FLO 이용권은 1년간 무료 제공된다하는데 이는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볼보에서 작정하고 이번 소프트웨어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큰 투자를 한 듯 합니다.


카플레이어, 안드로이드오토 지원이 안된다

해당 뉴스를 본 대다수의 예비 오너분들은 당연히 환영하는 반응이 대다수였지만 일부 부정적인 의견들도 있었습니다.

바로 볼보가 이번 신형 XC60 에 티맵을 내비로 채택한 대신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가 빠졌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안드로이드의 기능을 자동차에 최적화하여 이용하는 것인데요.
주로 티맵이나 유튜브 등 자동차 순정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이용할때 스마트폰 및 안드로이드 기기와 연동하여 사용하곤 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무선 연결로도 사용이 가능해져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기능인데요.

애플 카플레이 또한 안드로이드 오토랑 비슷합니다.
운전 중 iPhone을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게 해주고 길을 찾고, 전화를 걸고, 메시지를 주고받고,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등 수 많은 스마트 기능을 자동차에 내장된 디스플레이에서 즐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두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던 분들에게는 이번 신형 XC60 의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다소 불만일 수는 있겠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자체가 안드로이드OS 를 탑재한 만큼 해당 기능들을 직접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충분히 대체가 될듯합니다.

다만 제조사가 안전 및 최적화를 고려하여 모든 기능이 활성화되진 않고 일부 사용만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할텐데 자세한 내용은 정식 출시되면 추가 테스트를 해봐야 할 듯 합니다.

다만 애플 카플레이가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다는 점은 아이폰 유저에게는 다소 안타까운 소식인데요.
하지만 최근 들리는 소식에 의하면 조만간 볼보의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고 그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일부 카마스터 분들도 비슷한 이야기를 하셨다고는 하지만 정확한건 차후 있을 볼보의 오피셜 공지를 봐야할 듯 합니다.


신형 XC60 네비관련 사람들의 반응은?

그럼 해당 뉴스를 접한 사람들의 반응은 과연 어땠을까요?

우선 긍정적인 반응이 대다수 였습니다.

"티맵때문에 신형으로 넘어가야 되나?


"티맵연동이 된다고요? 무려 5년 무제한, 정말 짱이다"


"제발 이전차 업데이트 좀 해주세요ㅠ"


"페이스리프트된게 그냥 네비게이션 그 자체네"


"이번에 티맵이랑 같이 개발한건 정말 신의 한수다. 타사도 적극적으로 고려해볼만 하다"


"처음으로 차 외관이 아닌 내부를 보고 차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국산차가 아닌 독일차가 이렇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가 있구나"

"아니 이런 좋은 시스템이 XC90 에는 23년형에나 탑재가 된다니ㅠㅠ"

"역시 볼보는 한국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업그레이드이다"

"이번 주에 샀는데 조금 기다리다가 살걸 ㅠㅠ"

"볼보님, 제발 우리 앨론머스크 형님 좀 설득해주세요 ㅠ"

이렇듯 티맵이 탑재된 신형 XC60 을 부러워하는 타사 차량 오너분들의 긍정적인 반응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반대 의견도 많이 있었습니다.

"카플레이를 빼고 티맵을 넣다니. 이게 뭔 쓰잘데가 없는 짓인가"

"야이 바보들아 지금 신청해서 차 1년 후에 받으면 다 지난 구형일 뿐이다"

"요즘 현기차 순정내비도 티맵보다 많이 좋아졌다. (갑자기?)

"ㄴ 현기 순정이 티맵보다 좋다고요? 하하 웃고 갑니다"

"ㄴㄴ 티맵 맛간지 오래됐다. 그나마 대도시 시내는 몰라도 장거리로 가면 현기 네비보다 밀린다"


여러분의 어떤 선택을 하셨나요?

재밌게 보셨나요?

여러분은 운전 중 어떤 네비를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티맵? 카카오네비? 순정네비?
혹은 안드로이드 오토나 카플레이를 사용중이신가요?

여러분의 후기 및 노하우를 댓글로 알려주시면 다른 분들께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바로 이어 볼보에 대한 추가 영상 제작 중이오니 꼭 구독해주시고 좋아요도 부탁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 및 영상은 아래 유튜브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꼭 부탁드립니다 :)

 


♡아래 유튜브 구독하시고 보다 많은 자동차 정보 함께해요♡

 

리뷰클라쓰

유익한 '자동차 소식' 과 재밌는 '오너들만의 이야기' 를 담고 있습니다 🚕 자동차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싶습니다. 💛 '구독'과 '좋아요' 부탁 드립니다 💛 블랙박스 영상 및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