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칼럼 | 글로벌

중국 자동차 시장의 놀라운 발전

by 리뷰클라쓰 님 2021. 5. 22.
반응형

 

발전하고 있는 중국의 자동차 시장

 더이상 중국의 추격을 무시할 수가 없다. 중국은 엄청난 내수시장과 거의 무한의 가까운 공격적인 투자로 패스트 팔로우를 넘어서 퍼스트 무버가 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포착되고 있다. 이를 지켜보는 중국인들의 지지도 열렬하고 제조업체 또한 파격적인 인사의 투자도 이어지고 있다. 반도체 이야기일까? 아니면 IT 업체? 아니다 바로 자동차 시장의 이야기이다. 자동차 분야에서 중국은 기존 전통적인 대형 자동차를 앞서기 위해서 정말이지 총력적을 펼치고 있다. 다른 분야에서 앞선 전체를 비춰봤을때 이는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전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중국 자동차 시장의 현 상황에 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포스팅을 준비해봤다.

 

세계를 겨냥한 중국 자동차 업체의 목표

 중국업체는 최근 원대한 판매 계획을 세웠다. 바로 유럽 및 북미와 아시아권에서 중국 자동차의 판매를 순위권으로 올리겠다는 당찬 포부를 발표한 것이다. 정말이지 노골적으로 천명한 끝에 기존 자동차업체들이 마냥 무시할 수 없고 그들의 작은 움직임까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기존에는 설계도를 받고 단순히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제조만 하는 형태였다면 지금은 직접 엔진 및 부품을 설계까지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물론 아직까지 기술력이 세계정상급은 아니지만 뛰어난 엔지니어도 채용하면서 그 한계를 넘어서려고 노력중이다. 따라서 벤츠, BMW, 벤틀리 등 세계정상급에서 오랜 기간 활동하던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를 모셔와서 열심히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세계의 벽

 하지만 마냥 장미빛 미래만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세계에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특허문제가 반드시 해결이 되야만 한다. 중국은 특허 관련해서는 무법지대라고 볼 수 있다. 저작권은 그들에게 전혀 중요하지 않은 단어였다. 하지만 그 무대가 중국을 넘어 세계를 겨냥하면서 이제 저작권은 중국 제조업체에도 피할 수 만은 없는 현실이 되었다. 이제 이 난관을 중국이 어떻게 극복할지 벌써부터 흥미롭다.

또한 유럽 및 북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더 큰 규제가 있다. 예를 들면 탄수 배출량을 일정 수준 넘어서는 안된다. 넘어서게 되면 판매 자체를 못하게 된다. 중국에서는 상상도 못할 선진국 수준의 규제이다. 따라서 단순히 내연기관차만을 고집하면 안되고 하이브리드 및 경차, 혹은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야되는 의무감도 있는 것이다. 중국의 전기차 개발능력이 과연 어디까지 있을지 궁금한 대목이다.

아직까지 중국 자동차 업체에는 명확한 한계와 기술력이 존재한다. 자동차 역사를 생각했을때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볼수도 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히에서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한 공격적인 투자와 열정이라면 머지않은 시간에 그 전통은 뒤엎어질수도 있다. 이제 무한 경쟁의 시대로 한 발 내딛게 되는 것이다. 서로에게 긍정적인 경쟁으로 인해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자동차의 한 팬으로서 간절히 바란다. 과연 내가 여생에 중국 자동차를 구매하는 날이 올지 나도 무척이나 궁금하다. 아마 엄청나게 저렴한 금액과 멋진 디자인과 또 편리한 AS 가 제공된다면 로또가 당첨된다면 구매해볼듯 싶다. 물론 자동차 앰블럽 튜닝을 할듯하지만 말이다.

 


♡아래 유튜브 구독하시고 보다 많은 정보 함께해요♡

 

리뷰 클라쓰

안녕하세요 '리뷰클라쓰' 입니다 :) 저는 주로 '자동차와 관련된 신차 소식, 용품, 꿀팁'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신규 오너로서 체험기 영상도 올릴 예정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