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칼럼 | 글로벌

어떻게 하면 전기차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을까

by 리뷰클라쓰 님 2021. 5.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뷰클라쓰입니다.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과 비교하면 가히 폭발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뜨거운 반응이었습니다. 3년전만해도 신생기업이던 테슬라가 현재 시가총액 세계 순위안에 꼽힐 정도로 성장해버렸습니다. 가히 전기차의 시대가 왔다라고 도 말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오너가 늘면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계신 것 중 하나가 내 전기차 배터리가 얼마나 지속될지, 또 더 잘 관리하기 위해선 무슨 방법이 있을지 등의 고민입니다. 배터리 기술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관리방법 또한 많은 좋은 방법이 하나 둘씩 공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용량 자체의 사이즈

 배터리가 오래 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소비자는 가장 먼저 무엇을 보고 구매해야 될까요? 네 맞습니다. 배터리 자체의 절대적인 용량 사이즈입니다. 어떠한 전자제품도 배터리 크기 자체가 깡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관리적인 측면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는 배터리 충전문제로 골치를 비교적 덜 썩히려면 비록 초반 구매가격이 조금 더 나갈지라도 배터리가 큰 용량의 모델이나 트림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슬라나 현대자동차의 전기차의 경우에도, 1,2천만원의  가격을 더 주면 스탠다드 모델에서 배터리 모델이 훨씬 향상된 롱레인지 모델을 구매할수가 있습니다. 최상위 트림인 퍼포먼스까지 가진 않더라도 최소한 롱레인지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삶의 질을 올릴 수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배터리 관리의 중요성

 용량이 큰 배터리를 샀으면 우선 8할은 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보르는 구독자 분은 단 한분도 계시지 않을것입니다. 구매를 했으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관리입니다. 배터리에 있어서 관리라 하면 바로 올바른 충전방법이 있을것입니다. 배터리라는 리튬이온의 특성상 완충을 하면 수명을 조금 더 깍아먹게 됩니다. 완충을 할수록 배터리의 온도가 올라가고 이는 배터리에게 조금이나마 타격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충전은 80% 정도로만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과도하게 배터리가 과열되게 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장거리 운행 계획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평소 80% 정도만 충전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달리자

 토크가 탁월한 전기차를 구매해놓고 다소 우스꽝스러운 말일수도 있지만 마지막 방법은 적당한 속도로 여유있게 달리자 입니다. 배터리 완충과 같은 이유로 자동차가 빨리 달리게 되면 그만큼 배터리의 수명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더 많은 에너지는 더 많은 발열을 생산해 낼 것입니다. 따라서 전기차 충전할때와 같은 느긋한 마음으로 천천히 달리는 운전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 운전은 안정적인 드라이브를 가능케 해줄뿐만 아니라 더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로 인하여 장기적으로 본다면 유지비용도 줄어들고 늘어난 효율로 인하여 전비가 높아지고 충전비도 절약하게 할것입니다. 따라서 배터리와 나의 라이프를 동시에 위한다는 마인드를 갖고 주행스타일을 바꿔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아래 유튜브 구독하시고 보다 많은 정보 함께해요♡

 

리뷰 클라쓰

안녕하세요 '리뷰클라쓰' 입니다 :) 저는 주로 '자동차와 관련된 신차 소식, 용품, 꿀팁'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신규 오너로서 체험기 영상도 올릴 예정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