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칼럼 | 글로벌

자동차 타이어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by 리뷰클라쓰 님 2021. 5. 23.
반응형

 

발전해가는 자동차 타이어

 바야흐로 자동차의 전성시대에다. 최근 힘든 전염병 속에서도 많은 소비가 위축되고 사람들의 경제와 삶을 무척이나 힘들었지만 역설이게도 자동차의 판매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이는 자동차 관련 기술들이 발전하고 사람들의 기대치도 그와 함께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동차 기술이 발전되고 자동차의 종류가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의 다리이자 신발이라고도 할 수 있는 타이어 또한 수많은 발전을 하였다. 타이어도 다 같은 타이어를 자동차에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전기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에만 지원되는 전용 타이어를 장착해야되고 슈퍼카는 또 슈퍼카 전용의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재밌게도 계절별 날씨별로 사용할 타이어도 따로 있다. 썸머용 윈터용이 있는가 하면 사계절용 타이어도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자동차 발전의 역사에 있어서 타이어의 기술 발전도 빼놓을 수 없는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이어는 현대 기술의 집약체

 타이어를 그냥 보면 그냥 두꺼운 고무로 만든 것처럼 보인다. 여기에 무슨 기술이 필요하나 싶지만 사실은 현대과학의 집약체라고 볼 수도 있다. 타이어를 실제 생산하고 자동차에 장착하여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스트레스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엄청난 고온 및 저온 등 혹독한 환경에서의 테스트는 물론, 수백, 때론 천키로미터에 육박하는 속도에서도 타이어는 견뎌야 하고 테스트에 통과를 해야 한다. 마치 타이어를 고문하는 것과 같다. 이 엄청난 속도로 몇분, 혹은 몇십분을 견뎌야 한다. 만약 타이어가 스포츠카나 하이퍼카 혹은 경주용 전용 타이어라면 비싸지는 가격과 더불어 엄청난 수십배의 테스트를 견뎌야만 한다. 가히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많은 투자가 필요한 타이어 산업

 따라서 새로운 타이어를 개발하고 출시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본금과 함께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 1년은 훌쩍 넘어야 한다. 우선 실제 제품을 생산하기 전 여러가지 시물레이션을 제작하고 3D 모델링을 거친다. 여기서 빅데이터를 통해 실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도출해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작업을 긴 시간 해야 한다. 이렇게 시제품이 탄생되면 수십 수만가지 테스트를 공도에서 거쳐야 한다. 만약 여기서 예상치 못한 문제점이 발생한다면 다시 개발기간이 수개월 연기되게 한다. 이렇게 까지 하는 이유는 타이어는 자동차에 탑승한 사람들의 생명과도 직결된 아주 중요한,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부품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이어의 구조 및 홈 및 구멍의 패턴, 휠과의 연광성, 강성 및 내구성 등 모든 요소에 부합해야만 하는 것이다. 만약 한개라도 소홀히 해서 큰 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타이어 업체는 업계에서 버림받을 테고 이미지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그 보다 더 긴 세월과 많은 금액이 발생할 것임은 확실하다. 

 이렇듯 타이어는 단순해 보이는 외관과 달리 많은 기술과 사람들의 피와 땀, 그리고 막대한 자본이 투입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자동차를 고를때 자동차 옵션과 트림에 많은 시간을 쏟는 만큼, 아니 휠 디자인을 선택하는 노력만큼이라도 이 중요한 자동차 타이어에 관심을 한번 갖어보는 것을 어떨까 싶다.

 


♡아래 유튜브 구독하시고 보다 많은 정보 함께해요♡

 

리뷰 클라쓰

안녕하세요 '리뷰클라쓰' 입니다 :) 저는 주로 '자동차와 관련된 신차 소식, 용품, 꿀팁'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신규 오너로서 체험기 영상도 올릴 예정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