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칼럼 | 글로벌

자동차에 적용되는 노이즈 캔슬링 기술의 놀라운 발전

by 리뷰클라쓰 님 2021. 5. 29.
반응형

 

고급차의 판매증가

 전체적인 팬데믹의 영향으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지만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늘었다고 한다. 자동차는 그만큼 우리 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하고 대체 불가능한 소유물이나 마찬가지이기도 때문이다. 그것이 끝이 아니다. 소위 고급차라고 불리는 차들의 판매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갔다. 1억이 넘는 외제차부터 우리나라에도 평균 7천만원이 넘어가는 제네시스 G80 의 판매 또한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렇듯 자동차는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서서 우리시대의 집값 다음으로 새로운 재산가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치의 영역이며 사람들의 소비욕의 좋은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소음제어가 고급차에서 중요하다

 고급차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소음 차폐라고 할 수 있겠다. 정숙하여 주변의 소음을 완전히 차단한 듯한 느낌을 주는 고급차는 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낸다. 정숙도가 그 차의 등급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가 된 셈이다. 따라서 제조업체에서도 차량의 정숙성을 높이기 위해 첨단 기술을 동원하고 있다. 이는 차량의 설계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포션을 차지하고 있다. 소음 제어 기술중에는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대표적이다. 노이즈 캔슬링이란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가 차량 내부로 들어오는 여러 음 중에 불필요한 소음을 자동 감지하여 이를 차량의 오디오를 통하여 반대 파장을 발생하여 해당 소음을 상쇄시키는 기술이다. 이미 기존에 헤드셋이나 이어폰 등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기술이었는데 이를 차량 오디오 시스템에 도입한 것이다. 따라서 고급차량에 이 노이트 캔슬링 소음 제어 시스템이 장착된다면 보다 조용하고 소음으로부터 방해를 덜 받지 않은 안전한 드라이빙도 가능케 해준다. 

제어가 어려운 소음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에서도 적용하기 어려운 종류의 것들이 있다. 엔진소음과 같이 비교적 일정하고 예측하기 쉬운 정규적인 파동의 경우는 이를 컨트롤 하기 비교적 쉽고 성능도 우수하다. 그러나 매번 다르게 부는 바람의 소음과 자동차 경적음, 사람의 목소리등 불특정하고 무작위하게 발생하는 소리의 경우는 사실상 반대 파장을 발휘하여 소음을 상쇄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를 보완한 여러 기술들이 현재 개발중이며 일부 차량에 탑재가 되고 있기도 하다.

선택적 소음 차단 예외 적용

 하지만 만약 정말 운전자가 들어야 되는 중요한 소리의 경우까지 차단이 되버려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경우는 어떻게 할까? 이를 위해서 운전자가 듣고자 하는 특정 소리의 패턴을 등록하여 이는 예외적으로 차량 내부로 소음이 들어와서 운전자가 듣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응급차 사이렌 소리가 있을 수 있고 어떠한 사람의 사람의 육성으로 내는 소음, 경적 소리는 듣고 싶을 것이다. 이는 안전과도 연관된 문제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즉 이렇듯 듣고자 하는 소음만 선택적으로 그것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는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앞으로의 자동차의 기술발전이 기대되는 이유이다.

 이제 앞으로 고급차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면서 사람들이 고급차에 기대하는 기준치도 상향될 것은 불보듯 뻔한다. 이처럼 발전하는 소음제어 기술도 이에 못지않게 발전되어 사람들에게 여러 편리함과 만족감을 주고 있지만 아직도 알아본바와 같이 부족한 점이 많고 보완점도 산적해 있다. 이를 컨트롤 하고 발전하는 원천기술의 확보야 말로 자동차산업의 미래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아래 유튜브 구독하시고 보다 많은 정보 함께해요♡

 

리뷰 클라쓰

안녕하세요 '리뷰클라쓰' 입니다 :) 저는 주로 '자동차와 관련된 신차 소식, 용품, 꿀팁'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신규 오너로서 체험기 영상도 올릴 예정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